말벌피해

말벌의 습성 및 피해

말벌의 종류

말벌은 몸집 크기가 가장 큰 “장수 말벌(3-5cm)” 로부터, 가장 극심한 피해를 입히는 “등검은말벌(2.5cm)” 까지 대략 7종이 한국에 서식하고 있으며, 이 중 “등검은말벌”은 2003년 부산에서 발견된 외래종으로서, 해가 갈수록 그 피해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나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실효적인 대책이 전무한 상태입니다.

양봉시장 규모 및 말벌로 인한 피해

특히 기후 온난화 현상과 밀원 수 감소로 인해, 양봉여건은 해마다 어려워지고 있는 반면, 말벌로 인한 피해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양봉산업 및 꿀벌에 미치는 피해는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특히 꿀벌은 식물 꽃가루 받이의 핵심 곤충으로 농업 생산량 (전세계 100대 농작물의 70%가 꿀벌에 의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꿀벌 보호를 위한 방안과 말벌 퇴치에 많은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며, 꿀벌이 농업에 미치는 가치를 전 세계적으로 약 340조원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국내 양봉 시장규모

    연간 4,000억원

  • 세계시장 규모

    8.5조원

  • 전국 양봉 농가 수

    2만 5천

  • 전국 봉군 수

    250만

  • 말벌로 인한 총 피해규모

    연간 1,700 ~ 3,000억원

  • 말벌 집 제거위한 119 출동건수(2018년)

    14만 건 (인건비 약 400억)

양봉 세계시장 규모는 약 8.5조원, 중국이 양봉강국이지만, 이러한 국가들 역시 말벌로 인한 피해를 근본적으로 막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말벌로 인한 세계적인 양봉 피해 규모 역시 막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국가별 양봉 생산액(조원) (2016)

(출처 : 한국양봉협회)

꿀벌의 화분매개가치 (조원)


꿀벌과 여왕벌

꿀벌은 유충 상태에서 로얄제리를 공급받은 개체가 여왕벌로 탄생하며 그 수명은 6-7년 정도이고, 매일 약 3,000개의 알을 산란(평생 200만개)합니다. 반면 일벌은 생존기간이 45일로서 매우 짧으며, 매일 태어나는 유충을 키우기 위해, 쉬지 않고 꿀을 모으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말벌의 습성과 먹이

반면 여왕 말벌의 수명은 1년이고, 가을인 10월경에 짝짓기를 통해 후계 여왕벌이 될 알을 산란한 후 곧바로 죽습니다. 알에서 깨어난 “후계 여왕벌”은 성충이 된 후 겨울 동면에 들어가며 이듬해 4월 하순, 동면에서 깨어나 15~30일간 나무 수액을 빨아 먹으면서 먼저 기력을 회복합니다. 기력을 회복한 여왕벌은 5월이 되면, 새로운 장소에 벌집터를 잡아 일벌을 산란하고 나아 기르기 시작하는데, 이 기간 동안 산란/먹이활동/집 짓기 등 모든 일을 여왕벌 혼자서 하게 됩니다.
5-6월이 되면 말벌(일벌)들이 본격적으로 출현하게 되며, 이때가 되면 여왕 말벌은 벌집 바깥으로 나오지 않고, 산란 활동만을 합니다. 등검은 말벌의 주 먹이는 83%가 꿀벌로
서, 장수 말벌의 경우 말벌 20~30마리가 30분~3시간동안 꿀벌 3만마리 가량을 죽임(말벌 한 마리 당 약 1,000마리의 꿀벌이 희생)으로써, 주변의 봉군들이 폐사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4월 동면에서 깨어난 여왕벌이 혼자서 새 말벌 집을 짓고, 산란과 먹이 활동을 하는 시기가 5~6월이라는 점입니다.
즉 이 시기에 여왕벌을 양봉시작 초기에 잡아서 없애게 되면, 그 해의 양봉 농사는 대성공이 됩니다.
killbox는 여왕 말벌을 포함하여, 벌통에 접근하는 말벌을 자동 포획합니다.

말벌의 1년주기

killbox는, 벌통에 접근하는 말벌을 거의 모두 포획함으로써, 말벌 군집의 조기 붕괴 및 봄철 새 여왕 말벌 포획에 의한, 말벌개체 수의 급속한 감소 유도가 가능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말벌과의 전쟁.jpg